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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경제

온라인 쇼핑 증가 감소, 해외판매 및 구매

by 실현부자 2023.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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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기준으로 18조 7,423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2%(9,319억 원) 증가했습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 (92.6%), 음 식료품(11.1%),

이 쿠폰서비스 (18.3%) 등의 영향으로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거래액 기준으로 13조 8,031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0%(5,270억 원) 증가했습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 은 73.6%로

전년동월대비 0.9% p 감소했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2년 12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 대비 가전(-12.1%)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1.7%), 식품(9.7%) 등에서

증가했습니다.

전월대비로는 가전 전자 통신기기(-5.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 (10.7%), 여행 및

교통서비스(11.0%), 아동·유아용품(20.0%) 등에서

증가했습니다.

: 코로나 특수로 급격히 늘었던 가전, 전자, 통신

부분의 소비를 줄이고, 코로나 방역 완화에 따른

여행 교통서비스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

 

2022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6조

4,916억 원으로 전년대비 10.4% 증가했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3조 6,776억 원으로 13.4% 증가했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화장품(-14.6%)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93.5%), 음·식료품(15.9%),

의복(11.3%) 등에서 증가했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6%), 음식서비스(12.6%),

가전·전자·통신기기(10.7%) 순으로 높습니다.

: 역시 코로나 방역 완화로 여행 교통 서비스

증가 그리고 의복 증가했고, 화장품이

감소했습니다.

 

23년에는 마스크 해제에 따른 증가가

나올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러나, 언론에서는 한국을 비롯한 일본등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마스크 해제 시도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해외 판매 및 구매

 

2022년 4/4분기 국가(대륙) 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1,900억 원, 일본 715억 원,

미국 533억 원입니다.

 전년동분기대비 아세안(12.4%)에서 증가했으나,

중국(-74.0%), 미국(-20.4%), 일본(-9.8%)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전분기대비 일본(17.5%) 등에서 증가했으나,

중국(-29.5%), 대양주(-12.1%), 중남미(-16.6%)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2022년 4/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1,836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822억 원,음반·비디오·악기 411억 원 순입니다.

 

전년동분기대비 사무·문구(108.5%) 등에서

증가했으나, 화장품(-74.3%),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19.3%), 서적(-51.3%)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전분기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2.8%) 등에서

증가했으나, 화장품 (-24.5%), 서적(-44.6%),

음반·비디오·악기(-6.8%)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2022년 4/4분기 국가(대륙) 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미국 4,628억 원, 중국 4,080억 원,

유럽연합 2,782억 원, 일본 1,253억 원 순입니다.

 

전년동분기대비 일본(24.5%) 등에서 증가했으나,

미국(-23.0%), 유럽연합(-19.1%), 아세안(-4.8%)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전분기대비 미국(-2.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일본(19.0%), 유럽연합(6.0%), 중국(2.8%) 등에서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