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부동산

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환승역

by 실현부자 2023. 6. 13.
반응형

 

1.  대곡소사선 개통

 

작년에 개통예정이었으나 계속 연기되었던 대곡소사선이 7월 1일 개통합니다. 대곡소사선은 일산과 화곡 그리고 부천을 상하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경기 서부에 획기적으로 교통편이 좋아지게 됩니다. 

 

지하철 노선도 (대곡소사선 포함)

 

 

 

2.  대곡소사선 노선도

 

 

무엇보다도 기존에 동에서 서로 이어지는 3호선, 경의 중앙선, 9호선, 5호선 그리고 GTX-A노선을 남북으로 이어주면서 환승이 편해 진다는 점입니다. 

 

 

 

지하철 노선도 (대곡소사선 포함)

 

 

대곡~소사선 일산연장선이 개통하면 백마마을, 후곡마을, 백송마을, 정발마을, 밤가시마을이 수혜를 받을 예정이며, 경의선 북쪽에 있는 풍산동, 중산동, 일산1·2동, 탄현동 일부도 혜택 지역 안에 포함됩니다.

 

 

 

 

또한 대곡소사선은 서해선과도 연결이 되어 안산 그리고 더 나아가 충남 홍성까지 연결되어서 경기 서부과 충남 서해를 관통하는 노선이 될 전망입니다. 현재 운행 중인 서해선 전철(소사-원시)과 직결운행을 할 예정이라, 사실상 현행 서해선의 연장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곡소사선의 서울시내 구간에는 김포공항역이 있으며, 한강은 하저터널로 이어져 선로는 대곡역까지 지어지지만, 열차가 경의중앙선에 진입하여 일산역까지 운행합니다. 

 

 

 

 

3.  대곡소사선 환승역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국내 최초로 5중 환승역이 탄생하며,  현재 김포공항역은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가 지나고 있는데, 내년에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총 5개 노선 환승역이 된다. 5개 노선 환승역은 국내 최초입니다.

 

 

 

수도권 서북부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또 다른 경로가 발생합니다. 현재 고양, 파주 등에서 서울로 들어오려면 3호선이나 경의중앙선을 이용하고 있으나, 3호선은 우회가 있으며, 급행도 없습니다. 그리고 경의중앙선은 열차운행횟수가 적은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대곡역에서 김포공항역으로 건너와 9호선을 타고 서울 강남으로 진입할 수 있고 우회하는  문제도 없어지며, 9호선 급행열차의 빠른 속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곡소사선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들의 강남 통근을 크게 편리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현재도 복잡한 9호선의 혼잡도가 다소 높아지는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에서 차곡차곡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곡소사선에 이어 고양선의 서부선 연결 그리고 인천2호선 일산 연장, GTX-A 노선이 완공 된다면 획기적인 교통망 개선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지하철 노선도 (대곡소사선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