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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부동산

김포 버스전용차로로 혼잡도 다소 개선, 추가 셔틀버스 투입 노력

by 실현부자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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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따르면 지난달 26일부터 최근 2주간 버스전용차로 개통과 대체 교통수단인 시내버스(70번) 운영 등으로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는 평균 208%에서 193%까지 낮아졌다고 합니다.

 

버스전용차로 개통 전 최대 227%(5월 기준 224%), 평균 208%(5월)이었던혼잡도가 최대 203%, 평균 193%(개통 이후 2주간)까지 개선되었으며, 골드라인의 대체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70번(A·B·C·D) 승객 수가 일평균 700여명(80%增)이 늘어난 평균 1,681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6월8일기준)되었습니다.

 

 

승객의 철도 선호도, 소요시간에 따른 버스증차 대책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버스전용차로 개통 및 병목구간 개선으로 ‘고촌→김포공항’ 통행시간이 6.5~9.7분으로 단축(23분 → 13.3~16.5분)되어 시간경쟁력이 일정 수준 확보되었다고 하는데요.

 

 

아파트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의 경우 소요시간이 대폭 감소하여 골드라인보다도 시간이 적게 소요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버스증차 이후 아파트 주민의견으로 70번 버스가 골드라인 이용할 때보다 10분 정도 빠르고 편리하며, 골드라인 이용시 25분 소요되었는데 버스로 18분 소요된다고 하네요

 

 

아파트단지 셔틀버스 투입 효과가 높은 만큼 신규노선 신설을 적극적 검토하고, 근본대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 5호선 연장사업 세부노선 조속 확정하겠다고 합니다.

 

 

김포골드라인은 수송능력에 비해 절대적인 이용 수요 많습니다. 김포시 인구는 2010년 한강신도시 입주가 시작된 이후 매년 2만명 이상씩 늘어나 2020년 47만명을 기록했고, 현재는 50만명 입니다. 이 가운데 서울 등 수도권 출퇴근 인구는 대략 20만명으로 추산되며, 출근 시간 김포골드라인 이용객은 1만8000명~2만명 수준이나, 해당 노선을 다니는 열차는 정원 172명의 1편성(2량) '꼬마열차'(경량전철)입니다. 출근시간 최대 혼잡률은 289%로, 수송 정원이 10명인 열차에 28~29명이 타는 셈입니다. 

 

 

 

5호선 연장이나 GTX-D는 장기안이다 보니까, 단기안으로 셔틀버스 증편이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답일꺼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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