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한국 정부와 국회에서 ‘지도 데이터 해외 반출’을 허용하자는 논의가 다시금 불거지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이 국내 지도 데이터를 요구하며 그 활용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허용할 경우 국내 지도 플랫폼인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이번 글에서는 구글에 지도를 넘겨줄 경우 네이버와 카카오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시장 경쟁, 기술 의존, 국가 안보, 산업 생태계 네 가지 측면에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시장 경쟁 측면: 독점 플랫폼 탄생?현재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지도 기반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둘 다 사용자 위치 기반 검색, 길찾기, 내비게이션, 로컬 광고 등을 아우르는 ‘위치 정보 생태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