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기술

인공지능, 비밀번호 해킹하는데 1분 소요

by 실현부자 2023. 4. 12.
반응형

인공지능이 발달 되면서, 전에는 해커가 비밀번호를 뚫어내던 것을 이젠 인공지능이 대체될 전망입니다. 미국의 보안업체 스타트업인 ‘홈시큐리티히어로즈’가 사용자들의 계정과 비밀번호 보안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한 연구로 ‘PassGAN’이라는 AI 비밀번호 생성기를 시연을 했습니다.

 

 

 

결과는 "1500만개 이상의 비밀번호를 대상으로 PassGAN을 돌린 결과, 비밀번호의 51%가 1분 안에 뚫린다" 입니다.

숫자조합으로 12자라는 25초, 숫자조합 15자리는 5시간이면 뚫립니다. 아래 PASSWORD Test 바로가기를 누르면, 바로 Test를 할 수 있습니다.

 

 

 

숫자 7자리 + 문자  4자리를 넣으니까, 암호를 푸는데 38년이 걸린다고 나오네요...

 

 

 어떻게 해야 안전한 비밀번호 조합이 될까요?

 

숫자와 문자 조합으로 많은 자리수를 설정해 놓는 것 입니다. 상위에 숫자 와 하위에 문자조합을 할 경우 8자리일 경우 7시간10자리 일 경우 5년11자리 일 경우 356년12자리 일 경우 3만년이 걸리는 걸로 검토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자리수가 길어지면, 조합해낼 수 있는 경우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인공지능이 계산해내야 할 경우도 많아져 password를 풀어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 보안업체에서 사용한 인공지능 방법은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은 생성적 대립 신경망이라는 하나의 머신러닝 방식입니다. 생성자가 지속적으로 가짜 표본을 만들어내면, 판별자가 그 가짜 표본과 실제 표본을 변별해가면서 개선하는 방식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생성자는 판별자가 구분하지 못하도록 정교한 ‘진짜같은 가짜’를 만들어내고, 판별자는 정확히 구분해내고자 노력하면서 서로 경쟁하는 방식으로 고도화가 이루어지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