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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 안동, 청송, 영양, 영덕 산불 피해액 2조원 넘어, 피해 현황, 복구 대책, 향후 과제

실현부자 2025. 4. 1.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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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열흘 동안 지속된 초대형 산불로 인해 영남 지역에서 기록적인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이번 산불로 인한 피해액은 2조 원대로 추정되며, 이는 2022년 경북 울진·강원 삼척 산불(9085억 원)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다. 또한 지난 30년(1995~2024년) 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산불로 인한 총 재산 피해액(2조 4519억 원)과 맞먹는 수준이다. 경상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이번 산불이 과거 울진 산불보다 몇 배는 더 큰 규모"라며 피해 복구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 피해 규모 및 주요 피해 현황

(1) 경상북도 피해 상황

경북에서는 의성, 안동, 청송, 영양, 영덕 등 5개 시·군에서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 재산 피해:
    • 주택 3,617채 소실
    • 문화재 25개소 피해 (고운사 포함)
    • 농작물 피해: 과수원 및 농지 1,555ha 소실
    • 시설물 피해: 시설 하우스 290동, 축사 71동, 농업 부대시설 958동, 농기계 2,639대 소실
    • 가축 피해: 돼지 2만4,552마리, 닭 5만여 마리 폐사
  • 수산업 피해:
    • 피해액 약 72억 원으로 추산
    • 어선 19척, 양식장 6곳(강도다리·은어 68만 마리) 피해
    • 수산물 가공업체 4곳(오징어·미역 등 18개 동) 소실
    • 강구·영덕북부 수협 소속 7개 마을에서 주택 78채 소실, 어구 창고 24곳 피해
  • 산림 피해:
    • 경북 북부 지역 산불 영향 구역: 4만 5,157ha (국내 단일 산불 최대 규모)

경상북도는 역대 최대 규모의 산불 피해가 발생한 만큼 ‘경북 초대형 산불 피해복구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을 정부에 건의하며, 피해 주민 지원 및 주택 복구, 농업·어업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이 총체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산불의 실화 용의자로 지목된 50대 남성 ㄱ씨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구상권 청구 및 손해배상 청구도 검토할 방침이다.

(2) 경상남도 피해 상황

경남 지역에서도 산청과 하동에서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다.

  • 산림 피해:
    • 산불 영향 구역: 1,858ha
    • 지리산국립공원 피해 면적: 132ha
  • 재산 피해:
    • 주택 29채 및 기타 건물 84곳 소실

경남 지역의 산불은 지리산 국립공원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이에 따라 자연생태계 복구 작업도 병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2. 정부 및 지자체의 피해 복구 지원 대책

(1) 특별재난지역 지정 및 피해 조사

정부는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여 신속한 복구 및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정부는 피해 규모를 정확히 조사한 후, 보상 규모 및 지원 대책을 확정하게 된다.

현재 정부는 중앙합동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임시 거주시설을 마련하고, 이재민 구호 및 피해 복구 지원을 진행 중이다.

(2)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대책

산불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는 융자·보증 및 경영 자금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피해 기업들이 빠르게 재정적 안정을 찾고, 경제활동을 재개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3) 농업 및 어업 지원 대책

농업인 지원 대책으로는 농기계 무상 지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농업 기반 시설 및 축사 복구에도 재정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어업 피해 복구를 위해서는 양식장 및 어구 창고 피해 복구를 위한 지원금이 지급된다.

(4)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경상북도와 경상남도는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경북도: 의성·안동·청송·영양·영덕 주민
  • 경남도: 산청군 시천·삼장면, 하동군 옥종면 주민
  • 지원 금액: 1인당 30만 원 지급

이와 함께, 각 지자체는 피해 주민들의 신속한 일상 복귀를 돕기 위해 추가적인 복구 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다.

 

3. 기부 및 민간 지원 움직임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고향사랑기부제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피해 지역에 대한 기부가 이루어지면, 해당 기금이 지역 복구 및 주민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민간 기업과 자선 단체들도 산불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한 기부 및 물품 지원에 나서고 있다. 대기업들은 복구 비용 지원을 위한 성금 기탁을 검토 중이며, 자원봉사단체들은 피해 지역에서 구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4. 향후 과제 및 전망

(1) 피해 복구 장기 계획 필요

경북도와 경남도는 각각 2조 원에 가까운 막대한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단기적인 복구 지원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피해 복구 및 재건 계획이 필요하다. 특히, 산림이 소실된 지역은 생태 복원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2) 산불 예방 대책 강화

이번 산불로 인해 정부는 향후 대형 산불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기후 변화로 인해 건조한 날씨가 길어지면서 산불 발생 가능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종합적인 방재 대책이 필요하다.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에는 산불 감시 카메라 및 조기 진화 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하고, 인위적인 화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 교육 및 단속도 강화할 예정이다.

(3) 피해 주민 지원 확대 요구

현재 정부가 발표한 지원책 외에도, 피해 주민들은 더 많은 재정적 지원과 일자리 회복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농어업 및 소상공인들은 피해 복구 후에도 장기적인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 추가적인 금융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