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

자외선 차단제, 선택, 주의사항, 심사보고 제품 확인 방법

by 실현부자 2023. 6. 16.
반응형

 

 

여름철 자외선차단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자외선차단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자외선차단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자외선 차단 효과에 대해 인정한 ‘기능성화장품’ 표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사용 시 제품에 기재된 사용 방법, 표시사항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차단제는 외출하기 15분 전에 충분한 양을 피부에 골고루 바르고, 땀이 많이 나거나 장시간 햇빛에 노출될 때는 수시로 덧발라 주어야 효과를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자외선차단제 구매 시 자외선차단지수(SPF)와 자외선A 차단등급(PA)을확인하고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자 하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자외선차단지수(SPF : Sun Protection Factor)는 자외선B의 차단 효과를 나타내는 지수이고, 자외선A 차단등급(PA : Protection grade of UVA)은 자외선A의 차단 효과를 나타내는 등급입니다.

 

 

SPF 지수는 50까지는 숫자로 표시하고 50 이상은 50+로 표시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자외선B에 대한 차단 효과가 좋은 제품입니다. PA 등급은 PA+, PA++, PA+++, PA++++로 표시하며 +가 많을수록 자외선A 차단 효과가 좋은 제품입니다.

 

SPF 수치가 크거나 PA 등급이 높을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는 좋지만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차단제는 노출 예상 시간, 자외선 강도, 활동 종류 등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름철 해변이나 수영장 등에서 물놀이할 때는 자외선차단제가 물에 잘 씻겨나가므로 이를 위해 개발된 ‘내수성 제품’ 또는 ‘지속내수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속내수성 제품이라도 장시간 물놀이를할 때는 2시간마다 덧발라야 자외선 차단 효과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수성’은 약 1시간 동안의 물놀이(입수-자연건조를 반복)를, ‘지속내수성’ 제품은 약 2시간의 물놀이를 가정하여 제품을 바르고 물놀이 전·후 자외선차단지수가 50%이상 유지되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자외선차단제(기능성화장품) 심사‧보고 제품 확인 방법은 아래 링크로 들어갑니다.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 제품명과 업체명을 채워넣고 검색을 하면 심사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