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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부고속도로 서울 구간의 교통 문제
경부고속도로 서울 구간, 특히 잠원IC에서 한남대교 남단까지의 상행 구간은 ‘마(魔)의 구간’으로 악명 높다. 출퇴근 시간(오전 8~10시, 오후 5~8시) 평균 시속이 9km에 불과하며, 이는 서울 도시고속도로 11개 구간 중 가장 느린 속도다. 서울 도시고속도로 평균 시속(40~50km)과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으로 극심한 정체를 겪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해법으로 경부고속도로 한남~양재 구간 지하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2.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계획 및 추진 방향
서울시의 새로운 계획은 경부고속도로와 올림픽대로를 연결하는 민자 지하도로를 동서 방향으로 각각 1개씩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1) 기존 계획과 수정된 내용
- 기존에는 기존 도로 아래 대심도(40~50m 깊이) 고속도로를 만들고, 그 위에 승용차 전용 중심도(5~40m 깊이) 지하도로를 추가하는 방식이 검토됨.
- 그러나, 2중 지하구조의 안전성과 공사비 문제를 고려하여, 승용차 전용 지하도로는 동서로 우회하는 방식으로 변경됨.
- 양재IC 부근에서 지상도로와 두 개의 지하도로가 합류하는 접속부 정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정.
(2) 자동차전용 지하 간선도로 설계
- 일방향 2차선으로 계획됨.
- 서측 하행선: 서초중앙로 및 우면동을 지나도록 설계.
- 동측 상행선: 양재동과 강남대로를 관통, 신사역 북측으로 빠져나가는 구조.
- 경부고속도로 진출입구: 양재 나들목 북쪽에 신설될 예정.
- 대심도 고속도로: 국토부가 별도로 추진 중이며, 한강을 건너 경기 고양까지 연결될 전망.
3. 기대 효과: 교통 해소 및 도시공간 재편
경부고속도로 지하화가 완성되면 현재 평균 속도 23.3km/h에서 68.8km/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 교통량 감소 및 출퇴근 시간 단축
- 교통 체증이 심했던 강남고속터미널~한남대교 구간의 정체 완화.
- 서울 시내 교통 흐름 개선으로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 기대.
(2) 도시공간 재편 및 공원 조성
- 지하화 후 지상 공간을 활용하여 ‘서울 리니어(linear) 파크’(가칭) 조성
- 스페인 마드리드의 리오공원(M30 고속도로 지하화 후 공원 조성 사례)과 유사한 방식.
4.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연계 개발 프로젝트
(1) 고속터미널 복합개발
- 서울고속버스터미널(경부선·영동선·중앙선) 재개발 계획 검토 중.
- 신세계그룹이 터미널 지하화 및 주상복합 시설 건설 계획 제출.
(2) 강남터미널 고가도로 철거
- 서초역~반포대교 남단을 잇는 강남터미널 고가도로 철거 계획 포함.
5.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의 최대 난제: 공사비
서울시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및 연계 사업의 공사비를 **약 2조 원(2022년 기준)**으로 추산했으나, 최근 건설비 상승으로 인해 추가 비용 증가 가능성이 크다.
(1)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와 연계 필요성
- 고속터미널 복합개발, 서초동 롯데칠성음료 부지 개발 등과 연계 추진 전망
- 개발이익의 일부를 공공기여 형태로 확보하는 사전협상제 적용 가능성
6. 전문가 의견 및 결론
김진유 경기대 도시교통공학과 교수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는 워낙 대형 공사이므로, 꼭 필요한 구간을 우선 검토하고 경제성을 따져가며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현재 민간 투자 유치와 공공 기여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의 단계적 추진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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